일러스트레이터 기초
글자를 쓰는 기능
Type Tool: 일러스트레이터에서 글자를 쓸 때 사용하는 툴
Type on a path tool: 원형이나 곡선 등 특정 path 위에 텍스트를 쓸 때 사용하는 툴. (path를 만든 후에 사용해야 한다.)
Vertical Type tool: 세로쓰기를 할 대 사용하는 툴(주로 동양권에서 사용한다.)

character 패널

Font Selection: 서체(폰트)를 선택하는 드롭다운 메뉴.
Font Weight: 서체의 두께. 일반적으로 light, medium, bold 등으로 나뉜다.
Font Size: 서체의 크기
Character Scale: 글자 자체의 가로폭과 세로폭(장평)을 조정하는 기능. vertical, horizontal로 구성되어 있다.
Baseline Shift: 영문과 한글을 함께 쓸 때 베이스라인을 맞춰서 텍스트의 위치를 미세하게 조정하는데 쓴다.
All Cap: 소문자로 입력된 글자를 모두 대문자로 바꿀 수 있다.
Letter Spacing: 자간
Line Spacing: 행간
create outlines(폰트 깨기): 편집 가능한 텍스트를 폰트 미보유 문제 방지를 위해 벡터(그림) 상태로 변환하는 기능
경로: type-create outlines
단축키: shift+ctrl+o
expand 기능
- 선(stroke) 속성을 면(fill) 속성으로 변환하는데 사용되며, 면이 되면 더 이상 선 굵기 조절이 불가능해진다.
- 선 상태의 사각형은 앵커 포인트가 4개 이지만, expand 후 면이 되면 바깥쪽과 안쪽에 각각 4개씩 총 8개의 앵커 포인트가 생긴다.
expand apperance(모양 확장): 오브젝트에 적용된 효과를 실제적인 벡터 path로 변환하는 기능. 브러쉬, 블렌드, 패턴 등 다양한 효과를 벡터화 시키지만 앵커 포인트가 과하게 많아지면 파일 용량이 커진다.
차이점
expand: 선을 면으로 변환.
expand appearance: 효과를 벡터화.
스티커 시트 제작
칼선(테두리) 만들기
object - path - offset path

아이콘 세트 디자인
디자인 분야에서의 아이콘: 정보를 빠르게 전달하기 위한 시각적 상징. 기호
텍스트 없이도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시각적 언어
아이콘의 역할
- 네비게이션 기능: 앱 메뉴, 웹 인터페이스에서 빠른 이동 지원
- 인지 강화: 텍스트만 있을 때보다 직관적 이해 속도가 빠름
- 공간 절약: UI에서 텍스트 대신 작은 아이콘으로 효율적인 공간 활용 가능
- 브랜드 아이덴티티: 브랜드 철학과 톤 앤 매너를 반영하는 도구 (예: google material icons)
아이콘 디자인의 원칙
명확성(Clarity): 하나의 의미를 명확하게 표현해야 사용자의 혼란을 줄일 수 있다.
가독성(Readbility): 작게 축소해도 형태적인 판단이 가능해야 한다. (충분한 공간확보, 획 두께 조절이 중요하다.)
정렬(Alignment): 아이콘 요소들의 시각적 균형을 맞춰야 한다.
숫자적 중앙값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, 눈으로 직접 확인하면서 위치를 조정해야 한다.
간결성(Brevity): 최소한의 요소만으로 효율적으로 의미를 전달할 수 있고, 복잡하지 않게 디자인 해야한다.
일관성(Consistency): 아이콘 세트 전체에 걸처 일관된 스타일 규칙과 획 두께, 크기, 모양, 라운딩 등을 일관되게 유지해야 한다.
아이콘 디자인 프로세스
1) 아이콘 형식 결정: 아이콘의 전반적인 형식을 정해야 한다.

2) 아이콘 활용 계획: 사용 용도에 따른 계획 수립 (아이콘 단독 or 텍스트와 혼용)
아이콘의 사용처, 의미에 따라 전략을 세워야 한다. 전략에 따라서 디자인도 달라질 수 있다.

3) 유사 아이콘 리서치: 유사한 목적이나 용도를 가진 아이콘을 참고하면
예상하지 못한 문제를 미리 인지할 수 있고, 미리보기 같은 개념으로 참고할 수 있다.
4) 크기 규정 & 그리드 활용

(그리드의 간격이 촘촘할수록 아이콘이 더 섬세해질 수 있다.)
5) 디테일 원칙 세우기
- stroke 끝의 형태 결정

- stroke 위치 결정

- stroke 곡률 결정

디자인 감각 훈련
이번에는 라이프스타일 사이트 '오늘의집'의 메인 페이지를 분석해봤다.
특가 페이지와는 달리 이미지와 아이콘 위주였던 것이 큰 차이점이었다.
WIL
Keep
- 팀원들과 공부 중에 힘들었던 것, 어려운 것을 물어봐가면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것.
- 팀 내 규칙을 추가하여 그룹활동을 원활하게 한 것
(데일리 스크럼, 디자인 감각훈련 결과물 캡쳐본을 서로 공유하며 서로의 진도를 확인하고, 보완점을 제시할 수 있음)
Problem
- 팀 내 규칙을 추가하자는 의견을 다소 늦게 제시했다는 것이 아쉬웠다.
Try
- 제시해도 되겠다 싶은 생각이 떠오른다면 바로 팀원들에게 의견을 제시하고 괜찮으면 적용, 아니면 보완하기